지난 2007년 1월 2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는 인민혁명당 재심 선고공판에서 사형이 집행되었던 8명에게 무죄를 선고하였다. 인민혁명당 사건(약칭 인혁당사건)은 1964년에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사건으로 인민혁명당이 대한민국을 전복하라는 북한의 노선에 따라 움직이는 반국가단체라는 이유로
자연상태
1)자연상태에 대한 정의
:인간이 사회집단의 구성원이 아닌 상황에서 살아가는 것을 지칭한다.
(가상적인 것에 그친다.)
2)사고실험의 결과로서 탄생하는 자연사회
:만일 우리가 국가의 구성원이 아니라서, 도덕법칙이나 정치적 법률의 지배를 받지 않고, 강요되는 수단으로 아무것도 없
국가의 전도를 축하하면서 쓴 것이 그 유명한 <리바이어던>이었다. 이 저서로써 홉스는 왕당파의 미움을 받아 불충과 신의 모독이라는 죄목으로 궁정출입이 금지되었다. 그리하여 광신자 및 프랑스 관헌의 박해 속에서 지내다 1650년 본국 의회에서 대사령이 내려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그리하여 16
. 그러나 홉스는 반대의 뜻으로 이 이름을 차용하였다. 통치와 질서를 보장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의 소유자며, 하느님의 대리자로서 인간의 교만함을 억누르고 그들을 복종하게 할 수 있는 존재다. 홉스는 그 시대의 혼란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리바이어던을 세우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법의 강제력이 유지되어 진다는 견해이나, 연대라는 개념은 사회의 한 부분에 불과하므로, 이를 사회전부로 보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비판이 있다
-자연법론: 국제법의 근거는 자연적인 질서라는 견해로서, 즉 공동체를 개인이 이루듯이 국제사회도 국가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면서 질서 역시 자연스
법의 개념
환경법은 헌법 제35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장된 환경권을 구체화한 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환경법의 개념은 그것이 포괄하는 범위에 따라 광의와 협의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광의의 환경법은 환경정책기본법 제3조 제1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환경’, 즉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규율
것은 이러한 기독교적 인권전통의 이면에 대한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권의 절차화
소유권, 이성, 자연권으로서 인권 사상의 한계는 인권이 국가나 법에 앞서 이미 주어져 있는 실체가 아니라 인권을 말하는 모든 사람들 사이의 대화적 과정 속에서 비로소 형성된다고 봄으로써 극복 될
자연의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와 초자연적인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교회와의 상관관계를 신학적, 철학적, 윤리적으로 규명할 수 있어야 했다. 어거스틴의 전통은 신적인 것의 우위에 있었고, 아퀴나스는 이 둘을 종합했다. 그는 신앙과 이성을 종합하면서도 이 둘의 구별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자연 상태는 국가상태보다 앞에, 국가설립 계약의 출발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지금의 국가 상태가 결딴난다면 그 때 초래되는 상황인 것이다. 좌종흔, 「토마스 홉스의 사상에서 본 절대적 국가권력과 국민의 자유」, 법철학연구, 한국법철학회, 1999. p.89-90.
이러한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폭
자연 상태에서 계속 생존하기 위해서 다수들이 단결을 해야 했고, 단결한 힘으로 다시 개인을 지키는 것을 사회라고 한다면, 이런 사회의 기초이며 가장 오래되고 우일하게 자연적인 것은 가족이라는 사회이다. 가족이 정치 사회의 최초의 모델이 되며 더 나아가 조금의 강제적이며 약속적인 국가이다.